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철 결막염 원인과 증상들

by papa 2017. 4. 5.

봄철 결막염 원인과 증상들


이제 부산에는 벚꽃도 만개하고 완연한 봄날입니다. 

봄에는 꽃도 피고 날씨도 좋고 다 좋지만 봄만되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미세먼지와 황사인데요. 이것들 때문에 눈 건강에 신경을 써야 될것 같습니다.


오늘은 결막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결막은 눈꺼풀의 안쪽과 안구의 바깥쪽을 덮고 있는 얇은 투명한 점막입니다. 해부학적으로는 

세 부분으로 구분 할수 있습니다. 눈꺼풀판결막과 안구 앞의눈알결막, 구석결막이 있습니다.


결막의 역할은 눈물의 점액층을 생성하고, 안구 표면을 보호하기 위한 면역기능에 관여하면서, 미생물 등의 외부 

물질로 부터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결막은 외부에 노출이 되어있기때문에 미생물에 침범당하기 쉽고, 먼지나 꽃가루,화장품등에 의해서 염증이 발생할수 있다고합니다.


결막염이란 세균,바이러스등의 미생물과 꽃가루나 화학 자극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막에 염증이 나타난 상태를 말하는것입니다.


결막염의 원인


결막염의 원인에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1.첫째는 감염에 의한발생입니다.

결막은 안구표면을 보호하기 위한 자연 방어 기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세균,바이러스,진균등의 미생물에 의해 병이 유발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어 기전의 균형이 깨어지거나 면역이 약화된 경우에는 감염성 결막염에 걸릴수도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노인들은 주의를 해야할것 같습니다.


2. 알레르기

알레르기 결막염은 면역 질환으로 외부의 먼지,꽃가루,약품,화장품등의 수많은 물질에 의해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과민반응을 보일 경우 나타날수 있습니다.


3.독성반응

화학 물질이나 담배, 점안약제 등에 의해서도 결막염이 발생 할수 있다고하니 눈이 아프다고 아무 안약이나 눈에 넣어서는 안될것 같습니다.


이것 외에도 콘택트렌즈 착용자나 자가면역질환에 동반된 건성안의 경우에도 결막염이 걸릴수 있습니다.


결막염의 증상


결막염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소양감


소양감(가려움증)을 느낄수 있는데요 결막염에서 볼수 있는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양안에 자주 배발되는 양상의 가려움증이 있으며

기후나 환자의 활동 여부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아토피피부염등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알레르기 결막염을 의심할수있습니다.


2.분비물


염증이 있을때 동반되는 안구 분비물의 양상은 삼출성,점액성,화농성으로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3.통증과 눈부심


심한 안통과 눈부심은 결막염에서 일차적으로 동반되는 특징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각막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각막염은 각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출혈,시력감소 각막 혼탁등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알아보니 결막염의 증상과 원인에도 정말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봄철 우리 가족 결막염이 걸리지 않고 항상 위생 신경 쓰시구요. 

다음에는 진단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빨리 병원에가서 진단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