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나물 종류와 효능

by papa 2017. 4. 6.

길었던 겨울이 다 지나가고 벌써 봄이 와서 벚꽃이 피고 식목일이 지났습니다.

특히 봄에는 나른하고 입맛이 떨어지고 춘곤증또한 기승을 부리는 계절입니다.

이때 식욕을 돋아나게 해 주는 대표적인 음식들이 봄나물들입니다. 

봄나물 중에서도 제가 좋아하는 쑥,냉이,두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1. 쑥!!


쑥은 봄에 제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이기합니다.

봄을 대표하는 음식중에 하나이구요. 쑥은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서 건강한 음식으로 알려져왔습니다.

한약재로도 많이 사용이 되고 음식으로도 많이 사용이 됩니다.

특히 쑥은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합니다. 살균,진통,소염등의 작용은 이미 과학적으로도 확인이 된바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한의원에서는 부인병에도 자주 사용을합니다.


쑥의 대표적인 효능은 피가 맑아지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피를 맑게 해주고 고혈압을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의 독특한 향기인 체니올이라는 성분은 대장균,디프테리아균을 죽이거나 발육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소화를 돕는 작용도 합니다.

간기증개선과 노화방지를 할수도 있구요

각종 부인병에효과가 탁월합니다. 쑥에는 섬유질이 많이 있기 때문에 장의 연동운동과 점액분비를 원할하게 도와주고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수도 있습니다.


쑥의 여러가 효능도 있지만 맛도 정말 좋은 봄나물입니다.


2.냉이!!


냉이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늦가을부터 싹을 틔워 이른 봄에 재빨리 자라고 다른 작물이 성장하기 전에 씨앗을 뿌리고 없어집니다.

가을에 작은 싹을 틔우고 겨우내 땅에 바짝 엎드려 추위를 이긴다. 추위가 조금 주춤하면 어느새 자라나 꽃대를 세우고 씨앗을 남깁니다.

냉이는 잎줄기뿐만 아니라 뿌리도 좋은 나물이 됩니다. 


냉이는 늦가을부터 4월 초순까지 이용할수 있고 4월 중순이 넘어가면 향기를 잃기 때문에 식용가치가 없어진다고합니다.

봄에 많이 먹어야하는 나물인것 같습니다.

냉이는 눈에 특히 좋다고합니다. 안약 대용품으로 쓰이기도하는데요. 줄기와 뿌리를 삶아서 물을 장복하면 효과가 좋다고합니다.

봄에 기운을 나게하고 위를 튼튼하게하고 소화를 잘되도록합니다. 


냉이를 먹는 방법으로는 냉이나물,냉이국,무침,냉이 튀김등으로 많이 드시고 있습니다.



3.두릅!!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두릅이라고하는것은 목말채,모두채라고도 합니다. 특이한 향이 있고 산나물도 먹고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습니다.

땅두릅은 4월에서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파서 잘라낸 것이고, 나무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하고 있습니다.

자연산 나무두릅은 많지가 않아서 가지를 잘라서 하우스에서 재배하기도 합니다. 

나무두릅은 강원도, 땅두릅은 강원도와 충청북도에서 많이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단백질이 많고 지방,당질,섬유질,인 ,칼슘,철분,비타민과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서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쳐주므로 

당뇨병,신장병,위장병등에 좋습니다.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정말 봄내음이 가득한 음식이 됩니다.


댓글